겨울로 가는 살둔제로에너지하우스 - 2009.10.06


10월초 인데도 불구하고 살둔은 아침저녁으로 무척 춥습니다. 오늘 오전에는 영상(+)4.5도 정도를 기록했습니다. 바람이 무척 강하게 불기에 체감온도는 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형 베치카가 완성되어 성능 측정이 이루어 졌습니다. 물론 외부 온도가 겨울철에 비해 상당히 높기에 베치카의 열저장 능력(복사열 방출시간)에는 차이를 보이겠지만, 일회 연소이후 복사열을 방출하는 시간이 대략 36시간 이상인 것으로 측정되고 있습니다. 살둔제로에너지하우스에 설치된 기존의 거대한 베치카에 비해는 못 미치지만 상당히 작아진 규모를 생각할 때 성공적인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열성능에 대한 자세한 모니터링 결과는 곧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베치카에 쓰인 내화벽돌을 자르기위해 사용되었습니다.







내화벽돌로만 완성된 모습입니다. 높이가 약 180cm로, 기존 모델에 비해서는 무척이나 아담합니다.


시멘트로 마감한 모습입니다.










비용 절감뿐 아니라 재료 활용 측면에서 살둔제로에너지하우스에 적용되고 남은 바닥타일로 마감을 했습니다.




베치카 제작하면서 추후 모니터링 및 비교분석을 위해 배치카 내부의 꺽어지는 부분과 연통바로 전의 부분 등 총 세곳에 온도계를 장착하여 내부온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분들이 방문 이후 글을 안 남기시고 계시지만, 방문 공식요일인 수요일과 토요일에는 많은 분들이 방문하시고 계십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의 방문을 통한 답사와 다양한 질의응답 및 토론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직접 연락이 필요할 경우를 위한  제 메일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mtperson@snu.ac.kr

환절기에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